창업자 고민 : 유동인구가 많고 핫플레이스는 월세가 너무 높고, 월세가 저렴하면 유동인구가 별로 없어서 어디에 오픈을 해야 할지 고민이다. solution : 상권이 보장되면서 월세가 저렴한 곳을 찾으려면, 가게의 위치를 정할 때 공을 들여야 하는데 이미 영업을 하고 있는 가게와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, 고민해보자. ex) 주부들이 많이 가는 커피숍 앞에 명품 편집숍 오픈 solution : 고객이 들어와서 결제하고 나갈 수 있도록 개인숍을 구축할 수 있게 연구 무엇보다 고객이 매장에 들어왔을 때 돈을 쓰고 싶게 인테리어를 해야 한다. 소비심리학, 넛지 등 고객들이 언제 돈을 쓰는지 연구를 해보고, 결제가 편리하게 될 수 있도록 무엇보다 신경을 써야한다. 사람들은 기분이 좋을 때 지갑을 열게 되어있다. ..
스타트업 창업을 할 때 고려해야 할 필수 요소가 있는데 비즈니스 모델, 자금(사업계획서), 팀, 마케팅, 인맥을 고려해야 한다. 그 중에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있는데 바로 비즈니스 모델이다. 비즈니스 모델을 쉽게 말하면 고객이 기업에 돈을 지불하는 접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. 비즈니스 모델 점검하기 - 고객이 누구고 어떻게 돈을 버는 건가 - 고객에게 가치를 주는 것은 무엇인가? 즉 고객이 가진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해 줄 것인가? - 고객을 정의할 때 수치화 시켜보기 : 문제점, 해결점, 수단에 대해서 ex) 반찬가게 고객 : 매장의 매출을 상승시키고 싶은 반찬가게 사장님 문제점 : 현재 월 4천 만원, 더 매출을 상승시키고 싶다(2배) 현재 일1,000개 생산, 2,000개 생산 희망 방문판..
히트 상품의 생명 주기는 최대 3년. 제품 생명력이 긴 제품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으므로 기업들은 새롭게 리뉴얼해서 다시 매출을 올리고 있다. 라인업을 성공적으로 했다고 평가받는 TS샴푸. 고객층을 탄탄하게 쌓은 후 치약 등 다양한 상품으로 확장하고 있다. 브랜드 레버리지란? 기존의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로 확대시키는 것 확장을 할 때는 라인확장과 브랜드 확장이 있다. - 라인확장 : 브랜드명과 기존 제품 카테고리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제품을 차별화시킨 신상품으로 계열화 - 브랜드확장 : 신제품에 기존 브랜드를 연결시켜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브랜드 관리 전략 브랜드 레버리지를 할 때 방향성은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, 적은 비용으로 기존 제품의 해당 카테고리 내에서 추가 수요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