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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타트업 창업을 할 때 고려해야 할 필수 요소가 있는데 비즈니스 모델, 자금(사업계획서), 팀, 마케팅, 인맥을 고려해야 한다. 그 중에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있는데 바로 비즈니스 모델이다. 비즈니스 모델을 쉽게 말하면 고객이 기업에 돈을 지불하는 접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.
비즈니스 모델 점검하기
- 고객이 누구고 어떻게 돈을 버는 건가
- 고객에게 가치를 주는 것은 무엇인가? 즉 고객이 가진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해 줄 것인가?
- 고객을 정의할 때 수치화 시켜보기 : 문제점, 해결점, 수단에 대해서
ex) 반찬가게
고객 : 매장의 매출을 상승시키고 싶은 반찬가게 사장님
문제점 : 현재 월 4천 만원, 더 매출을 상승시키고 싶다(2배)
현재 일1,000개 생산, 2,000개 생산 희망
방문판매, 온라인판매도 하고 싶다.
생산시설이 부족하다. 생산시설에 투자하려면 1억은 필요할 것 같다.
해결책 : 공간 임대(합법적인 생산시설 제공), 온라인 유통-택배, 패키징
돈 : 보증금 500만 원, 임대료 월 40만 원
이 반찬가게같은 곳에 생산시설을 제공하고 온라인 홈페이지를 개설하주며 패키징과 택배를 해주는 사업을 하고, 보증금과 월 임대료를 받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. 이때 수치화를 시켜서 정확하게 숫자로 표현해야 한다.
만약 이 반찬가게같은 곳을 1곳만 유치한다면 월 매출 40만원이지만 10군데를 유치한다면 400만원의 매출이 발생할 것이다. 또한 공간을 더 유치해서 10곳, 20곳, 100곳 이렇게 소화할 수 있다면 매출은 더 상승할 것이다.
P.S.
그런데 한 가지 우려되는 점이 사업이 크게 성공하려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하는데 공간임대 사업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는 사업인지는 잘모르겠다. 규모의 경제는 매출이 상승할 수록 비용이 줄어드는지에 대한 것인데, 공간임대 사업의 경우 사업이 확장되면 될 수록 공간을 임대, 시설장비투자, 인건비 등 많은 비용이 함께 지출되어야 해서 의문이긴하다. 예시로 든 대표님은 유후공간을 무료로 임대받은 것 같은 느낌이었는데 사업이 되는데 건물주가 계속해서 무료로 임대를 줄리도 없고... 비즈니스 모델 검토를 할 때 규모의 경제도 충족하는지 검토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.
출처 : 창업에듀 최민수 533창업캠퍼스 대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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