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히트 상품의 생명 주기는 최대 3년. 제품 생명력이 긴 제품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으므로 기업들은 새롭게 리뉴얼해서 다시 매출을 올리고 있다. 라인업을 성공적으로 했다고 평가받는 TS샴푸. 고객층을 탄탄하게 쌓은 후 치약 등 다양한 상품으로 확장하고 있다. 

 

 

브랜드 레버리지란?

기존의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로 확대시키는 것

 

확장을 할 때는 라인확장브랜드 확장이 있다. 

 - 라인확장 : 브랜드명과 기존 제품 카테고리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제품을 차별화시킨 신상품으로 계열화

 - 브랜드확장 : 신제품에 기존 브랜드를 연결시켜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 브랜드 관리 전략

 

브랜드 레버리지를 할 때 방향성은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, 적은 비용으로 기존 제품의 해당 카테고리 내에서 추가 수요를 창출하고자 하는 지 둘째, 카테고리와 타겟 고객을 재정의하면서 더 큰 시장을 노릴 것인지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.

 

확장 관점의 신제품 출시

기존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노후화되어 브랜드/제품에 대한 환기가 필요할 때

ex) 초코파이 → 바나나맛 초코파이

 

기존제품의 수용도를 다양한 계층과 니즈로 세분화하여 대상 고객층을 확대하고자 할 때

ex) 신용카드 리뉴얼, 리미티드 에디션 등

 

기존 고객의 객단가 또는 구입 빈도나 양을 늘리고자 할 때

ex) 대용량 신제품

 

브랜드의 잠재적 역량을 기반으로 핵심사업 외 분야로 진출을 시도하고자 할 때

ex) 질레트 면도기 남성용 → 여성용

 

브랜드 레버리지 기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

 -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하고 일관된 브랜딩 활동을 한다. 잘못하면 기존 브랜드도 희석될 수 있다. 

 - 확장의 로드맵을 기반으로 한 규칙이나 일관성 있는 전략

 - 기업의 추가 이익이 얼마나 발생할지 사전 예측과 검토

 - 확장의 타당성을 충분히 검토 후 의사결정

 

출처 : 창업에듀 미리어드 현진숙 대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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