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반응형

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내 사업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. 

우리의 재화는 한정되어 있기에 더 효율적으로 예산을 써야하기 때문이다. 

다행히 무료버전에서도 어느정도 유의미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데,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한다. 

 

 

1. 구글트렌드 trends.google.co.kr/trends/?geo=KR

글로벌 기준으로 트렌드를 알고 싶다면, (아마존 셀러라면 구글 트렌드를 보는 게 좋겠지요?)

bigdata라는 단어의 트렌드를 보면 

전 세계를 기준으로 보면 bigdata가 2017년 3월을 100으로 봤는때 하향세

 

대한민국을 기준으로 검색해보면 들쭉날쭉한데, 

한글로 검색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상승세

 지역 : 인구대비 접속률

 

단어를 비교해볼 수도 있다. 반지, 목걸이, 발찌를 비교검색해보자. 반지에 대한 관심도는 전라남도, 광주, 대구 순으로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아래로 더 내리면 연관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를 볼 수 있다. 

 

2. 네이버 트렌드 datalab.naver.com/

한국은 아무래도 네이버에서 많이 검색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트렌드를 보려면 네이버 트렌드 데이터랩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. 

 

검색어트렌드에서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넣고 연령과 성별등을 체크하고 선택하면 이런 트렌드 그래프를 볼 수 있다. 

발찌를 보면 5~6월에 검색이 급상승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, 발찌를 파는 판매자라면 3월~4월에 물건을 세팅하고 마케팅 캠페인을 집중해서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. 

 

3. 네이버 검색광고

네이버 검색광고는 클릭수를 볼 수 있는데 

도구에서 키워드도구에서 내가 알고 싶은 키워드를 넣고 조회하기를 누르면 볼 수 있다. 

 

조회된 키워드를 다시 한 번 클릭하면 추이를 볼 수 있는데 포크리를 예로들면 모바일보다 데스크탑에서 더 검색된다는 것을 알 수 있고, 남성은 데스크탑으로 더 접속을 하고, 여성은 모바일로 접속을 더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. 또한 포크리를 사용하는 연령대는 30~40대가 많은데, 처음 포크리의 타겟을 원래 10대나 바쁜 30~40대, 파워포인트를 못하는 50~60대로 생각했으나 30~40대가 가장 많은 접속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. 아무래도 내가 30~40대 여서 썸네일 취향이 30~40대로 만들어서 일 수도 있고, 요즘 30~40대가 유튜버를 많이 시작하면서 포크리를 많이 이용하는 것 같다. 

 

트렌드를 제대로 파악하려면 연령, 성별, 지역 등 나의 타겟고객을 정확하게 설정하고 데이터를 검색해보면 좋을 것 같다. 그리고 트렌드를 볼 때 개인적인 추측을 섣불리 하지 않는게 좋고, 가설을 세우는 정도로 이용하는 게 좋을 것 같다. 

 

4. 네이버 플레이스

강남역 맛집을 검색하고 클릭하면 지도로 가게 되는데 옆에 데이터랩이 떠서 요일별로 검색량을 볼 수 있어서 재료를 준비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. 

 

5. 썸트렌드 some.co.kr/

썸트렌드에서는 감성 분석까지도 볼 수 있어서 유용하다. 또한 키워드에 대한 블로그, 인스타, 트위터 등 크롤링을 해줘서 사람들의 생각도 볼 수 있다. 

 

 

썸트렌드(Sometrend)

썸트렌드(Sometrend) - 사람들의 생각이 궁금할 때

some.co.kr

 

 

6. 빅카인즈 www.bigkinds.or.kr/

신문기사에 어떤 이야기가 나왔는지 알 수 있는 사이트 

7. 웹&앱 분석 www.similarweb.com/

특정 사이트나 앱에 대해서 트래픽 순위를 알 수 있다. 

referral-링크클릭

display-배너광고

반응형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04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글 보관함